노인 냄새 원인 6가지 알려드리려고 하는데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이런 특유의 냄새가 나게 됩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정작 본인은 모르는데 주변에서 노인 냄새가 난다고 하는 애기를 듣고 있는 분들은 잘 보시면 좀 더 젊어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어떤 요인들로 인해 중년 이후에 몸에서 냄새가 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인 냄새 원인
1. 노넨알데하이드 성분
노인 냄새가 나는 주원인 가운데 하나로 피부에서 분비되는 불포화 알데하이드로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지방산이 산화되면서 만들어집니다.
40대 이후 신진 대사 및 피부의 항산화 기능이 떨어지면서 이 냄새가 나기 시작하는데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점 분비가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중년 이후 몸에서 나는 냄새는 바로 이 노넨알 냄새라고 보시면 되는데 때로는 참기 어려운 지독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노화 과정
노화가 진행되면 피부에도 변화가 일어나서 피부가 얇아지고 건조해지며 각질층이 두꺼워지면서 피부 표면에 죽은 세포와 피지가 쌓이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물질들이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가 되면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데 노화가 되면서 피부 재생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염 물질들이 쉽게 제거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피부 노화가 일어나는 원인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가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신진대사 저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몸 속에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도 노인 냄새가 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렇게 신진대사가 둔화되면 노폐물과 독소가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몸 안에 계속 쌓이게 됩니다. 이런 것들이 땀이나 피지와 함께 체외로 나가면서 냄새가 납니다.
4. 구강 문제
아무래도 나이가 들게 되면 구강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데 특히 치아나 잇몸 질환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구강 내에 세균이 증식하기 쉽습니다.
결국 이로 인해 구취가 날 수 있는데 여기다가 구강 건조증 까지 있을 경우 세균의 증식을 더 촉진 시키기 때문에 입 안 냄새가 더 심해지게 됩니다.
5. 위장 문제
노화로 인해 위장 기능이 약해져서 소화 불량이나 위장 질환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체내 가스가 입을 통해 배출되면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위산 역류, 소화불량, 위염 등과 같은 것들이 나이가 들어 가면서 생기는 소화기 건강 문제로 냄새가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생활 습관
섬유질이 적고 육류 위주로 식사를 하면 소화 과정에서 많은 노폐물을 만들게 되고 이로 인해 체취를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거의 하지 않을 경우 땀과 피지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쌓이면서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노인 냄새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관리 방법을 몇 가지만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리 방법
1. 규칙적인 세안과 목욕
피부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세안과 목욕을 하여 피지와 각질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노인 냄새를 없애주는 바디워시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 샤워할 때 사용하면 몸에서 좋은 냄새가 나서 효과가 좋습니다.
2. 균형 잡힌 식단
체내에 있는 노폐물 배출을 촉진 시켜 주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항산화 성분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적절한 운동과 수분 섭취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이와 함께 물을 많이 마셔 체내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 시켜 주면 땀과 피지를 배출 시켜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 시켜 줍니다.
지금까지 노인 냄새 원인 6가지와 3가지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인 냄새를 잘 관리하면 본인도 좋고 그리고 좀 더 젊어 보이는 효과도 볼 수 있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