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노화는 왜? 이 물음을 누구나 한번 정도는 하셨을 것 같은데요. 피부가 노화 되면서 주름이 잡히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피부 노화와 주름은 서로 떼어낼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럼 피부 노화 언제부터 오는 것일까요?
지금은 더 예전보다 더 빨라져서 20살이 넘어가면 노화가 조금씩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럼 왜 피부 노화 현상이 오는 것일까요?
그 원인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많이 있지만 꼭 알아 두어야 하는 가장 핵심적인 것 3가지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피부 노화는 왜?
1. 콜라겐 감소
아마 피부 관리에 노력하는 대부분의 분들이 들어 보셨을 것 같은데요. 콜라겐 감소가 피부 노화에 가장 직접적인 원인 입니다.
즉, 콜라겐이 스스로 계속 만들어져야 하는데 20살이 넘어가면 진피층에 있는 콜라겐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 서서히 줄어들게 됩니다.
이걸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손가락으로 얼굴을 누른 후 제자리로 돌아오는 시간을 보면 콜라겐이 얼마나 사라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피부에 중요한 콜라겐을 파괴하는 주원인은 바로 자외선에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 노화를 늦추기 위해서는 반드시 외출할 때 선크림을 발라야 합니다.
그리고 부족한 진피의 콜라겐 성분을 채워 주기 위해서 저분자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좋은 방법입니다.
이외에 콜라겐 사이사이를 메워 주는데 효과가 좋은 히알루론산이 들어가 있는 앰플을 바르거나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2. 표피층의 세라마이드 감소
표피층은 간단히 말하면 진짜 피부인 진피를 지켜주는 층인데 이 표피층에 우리 피부를 지켜 주는 각질층이 있습니다.
바로 이 각질층에 있는 세라마이드가 감소하게 되면 매우 쉽게 자외선이나 유해 물질들이 피부 속에 까지 들어 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피부가 더욱 민감해지게 되고 결국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각질층에 이 세라마이드 성분을 충분히 채워 주어야 하기 때문에 클렌징을 잘 해 주고 세라마이드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얼굴을 씻을 때 지나치게 미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잘못된 습성으로 인해 피부에서 세라마이드와 수분을 잃어 버리게 되니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지방층 감소
지방층이 감소하게 되는 원인 가운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무리한 다이어트에 있습니다.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활성 산소가 노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얼굴에 있는 살이 쏙 빠지게 됩니다.
결국 얼굴에 있는 피부의 지방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 때 콜라겐층도 같이 무너지면서 피부층이 아래로 늘어지게 되어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건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코엔자임 Q10 이나 비타민 C 섭취는 필수적으로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피부 노화는 왜? 라는 의문을 가진 분들을 위해 핵심적인 것 3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결국 주름이란 것은 표피, 진피 그리고 지방 이런 모든 곳에서 생기게 되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어느 한 곳만 관리해서는 좋아질 수 없습니다.
주름이란 나이가 들면서 생기기 마련이긴 하지만 오늘 알려드린 것 잘 보시고 효과적인 주름 관리 하시기 바랍니다.